본문 바로가기

세상 엿보기(여행)

마케팅의 대부-오길비가 남긴 메모... 글 잘 쓰는 법 10가지 🖋️

728x90

말 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써라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데이비드 오길비(David Ogilvy)는 홍보, 마케팅, 광고 전문가라면 꼭 기억해야하는 사람이다. 전세계 100여개 국에 지사를 둔 광고 회사 오길비 앤 매더를 설립한 인물로 타임즈에서는 그를 크리에이티브의 제왕이라고 불렀다.

1983년 오길비는 대표 저서 <광고 불변의 법칙>을 저술했는데, 이 책을 탈고하기 직전 회사 직원들에게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한 내부 메모를 보냈다. 이 메모는 나중에 알려지게 되었고 아래에 소개하려한다.

1.로만-라파엘슨의 글쓰기 책을 읽어라. 세 번 봐라
2.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써라.
3.짧은 단어, 짧은 문장, 짧은 문단을 사용하라.
4.전문 용어를 쓰지 마라. 전문용어는 허세의 증거일 뿐이다.
5.어떤 주제이든 두 장 이상 쓰지마라.
6.인용글을 꼼꼼하게 점검하라.
7.글을 쓴 날 바로 공개하지 마라. 다음날 아침 큰소리로 읽어보고 수정하라.
8.만일 중요한 것이라면, 동료에게 부탁해 고쳐달라고 해라.
9.글을 공개하기 전, 독자의 어떤 반응을 원하는지를 명확히 확인하라.
10.행동을 원하면, 글을 쓰지 말고 직접 가서 원하는 것을 말하라.